Scroll to navigation

MANPATH(5) /etc/manpath.config MANPATH(5)

이름

manpath - /etc/manpath.config 파일 형식

설명

맨 페이지 경로 구성 파일은 설명서 페이지 유틸리티에서 실행 시간동안 사용자의 맨 페이지 경로에 접근할 때 사용하며, 어떤 설명서 페이지 계층(맨 페이지 경로)을 시스템 계층으로 다루는지, 캣 페이지 파일을 저장할 때 어떤 디렉터리를 할당할 지를 나타냅니다.

$MANPATH 환경 변수를 이미 설정했다면, /etc/manpath.config에 있는 정보는 이 변수 값을 무시하지 않습니다.

검색 경로

기본적으로 man-db는 사용자 $PATH 변수를 확인합니다. 경로요소 제각각을 찾아낸 다음, 검색 경로에 멘_페이지_경로요소를 추가합니다.

설정 파일에 주어진 경로_요소MANPATH_MAP 행이 없다면, 디렉터리로 존재하는 모든 경로_요소/../man, 경로_요소/man, 경로_요소/../share/man, 경로_요소/share/man 항목을 검색 경로에 추가합니다.

그 다음 설정 파일의 MANDATORY_MANPATH 항목을 검색 경로에 추가합니다.

마지막으로 --systems 옵션을 사용했거나 $SYSTEM 환경 변수를 설정했다면, 쉼표 또는 콜론으로 순차 구분한 운영체제 이름이 들어가야합니다. 이 동작은 다른 운영체제 설명서 페이지에 접근할 수 있게 1회 이상 검색 경로를 확장하는 양식으로 활용합니다: 각 시스템 이름에 대해 man-db는 검색 경로상에서 해당 이름이 들어간 하위 디렉터리를 검색하고, 최종 검색 경로가 있다면 추가합니다. man의 시스템 이름을 하위 디렉터리를 넣지 않고 일반 검색 경로에 추가합니다. 예를 들면 검색 경로에 /usr/share/man:/usr/local/man 경로가 들어갔고, $SYSTEM 환경 변수에 newOS:man 값이 들어갔다면, 최종 검색 경로 설정 값은 /usr/share/man/newOS:/usr/share/man:/usr/local/man/newOS:/usr/local/man 값이 됩니다.

$MANPATH 환경 변수 값은 man-db 기본 설명서 페이지 검색 경로 값보다 우선합니다. 대부분 사용자는 설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문법은 $PATH 환경 변수와 유사합니다. 순서대로 적은 디렉터리 이름을 콜론으로 구분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기본 검색 경로 값보다 우선합니다.

$MANPATH 값이 콜론으로 시작하면, 기본 검색 경로를 시작 부분에 추가합니다. $MANPATH 값이 콜론으로 끝나면 기본 검색 경로를 끝에 추가합니다. $MANPATH에 이중 콜론(::)이 들어있다면, 기본 검색 경로는 콜론 사이에 값 중간에 들어갑니다.

형식

현재 다음 필드 형식을 인식합니다:

# 주석
빈 줄이나 # 문자로 시작하는 행은 주석으로 취급하며 무시합니다.
이러한 모양새를 가진 행은 매번 자동으로 만드는 $MANPATH 환경 변수에 들어있는 맨 페이지 경로를 나타냅니다. 보통 /usr/man이 들어갑니다.
이러한 모양새를 가진 행은 $PATH 값을 $MANPATH에 대응하도록 구성합니다. 각 경로_요소는 사용자의 $PATH 환경 변수에 있으며, 맨_페이지_경로요소는 $MANPATH 환경 변수에 추가합니다.
이러한 모양새를 가진 행은 어떤 맨 페이지 경로를 시스템 맨 페이지 경로로 취급하는지 이 경로에 들어간 캣 페이지 파일을 어디에 저장해야 하는지를 나타냅니다. 이 필드 형식은 man이 setuid 프로그램일 경우 (사용자 별 .manpath 구성 파일이 아닌 /etc/manpath.config 시스템 구성 파일일 경우) 어떤 설명서 페이지 계층에 setuid 사용자가 접근하고 어떤 사용자가 실행 사용자로 접근하는지를 나타낼 때와 같이 일부 중요한 면이 있습니다.

시스템 설명서 페이지 계층은 /usr/man, /usr/local/man, /usr/X11R6/man과 같이 보통 /usr 하위 계층에 저장합니다.

맨_페이지_경로요소 일부의 캣 페이지를 저장하지 않거나 원래 사용하던 위치로 저장한다면 캣_페이지_경로요소를 생략할 수도 있습니다.

원래 캣 페이지 위치로의 복사는 설명서 페이지 계층을 읽기 전용으로 마운트하는 문제로 불가능한데, 설명서 페이지 저장소의 적절한 디렉터리 계층 지정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Linux FSSTND를 확인해보려면 검색어 FSSTND를 실제 디렉터리 위치에서 활용해볼 수 있습니다.

불행하게도, /usr/man/sun과 같은 대체 운영체제 경로와 같이 모든 시스템의 man 트리 경로를 지정해야 하며, 심지어는 /usr/man/de_DE.88591와 같은 NLS 로캘 경로도 지정해야 합니다.

앞서 기록한 방식대로 행 별로 정보를 분석하고 나면, 우선 목록에 나타내야 하는 다른 계층의 하위 계층 맨 페이지 경로에 필요하며, 그렇지 않으면 부정확한 일치 내용을 만들어냅니다. 예제에서는 /usr/man/de_DE.88591/usr/man보다 앞에 와야 함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모양새를 가진 행은 기타 설정 변수를 지정합니다. 설명서 페이저 유틸리티에서 사용하는 변수의 기본 설정 파일을 참고하십시오. 다양한 프로그램(greptbl 등)의 기본 경로가 들어가며, 인자 기본 설정이 이 프로그램에 들어갑니다.
이러한 모양새를 가진 행은 검색해야 할 설명서의 섹션 순서를 지정합니다. 설정 파일에 SECTION 지시자가 없으면 기본 동작은:

SECTION 1 n l 8 3 0 2 3type 5 4 9 6 7

다중 SECTION 지시자를 지정했다면, 섹션 목록을 합칩니다.

각 확장이 이 목록(1mh라 합니다)에 없으면 목록에 속한 섹션의 나머지를 나타냅니다. 이 결과에 대해 제각각의 순서를 강제하고 싶다면 확장자 목록을 분명하게 지정하는 것 뿐입니다. 확장자가 붙은 섹션은 주 섹션에 인접해야 합니다(예: "1 1mh 8 ...").

SECTIONS는 이 지시자의 대체 이름으로 수용합니다.

터미널 너비가 너비 값보다 작으면, (없을 경우) 캣 페이지를 만들지 않거나 표시하지 않습니다. 기본값은 80입니다.
터미널 너비가 너비 값보다 크면, (없을 경우) 캣 페이지를 만들지 않거나 표시하지 않습니다. 기본값은 80입니다.
너비값이 0이 아니면, 터미널의 폭이 실제로 어느정도인지 여부와는 관계 없이 항상 주어진 터미널 너비 값으로 캣 페이지를 서식화처리합니다. 이 값은 MINCATWIDTH값과 MAXCATWIDTH값에 우선합니다.
이 플래그는 man(1) 이 캣 페이지를 자동으로 만드는 동작을 막아줍니다.

버그

위 규칙을 제대로 따라가지 않으면, 설명서 페이저 유틸리티는 원하는 대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규칙은 전반적으로 복잡합니다.

https://gitlab.com/man-db/man-db/-/issues
https://savannah.nongnu.org/bugs/?group=man-db

2022-11-15 2.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