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oll to navigation

PSTREE(1) 사용자 명령 PSTREE(1)

이름

pstree - 프로세스 트리를 나타냅니다

개요

pstree [-a, --arguments] [-c, --compact-not] [-C, --color attr] [-g, --show-pgids] [-h, --highlight-all, -H pid, --highlight-pid pid] [-l, --long] [-n, --numeric-sort] [-N, --ns-sort ns] [-p, --show-pids] [-s, --show-parents] [-S, --ns-changes] [-t, --thread-names] [-T, --hide-threads] [-u, --uid-changes] [-Z, --security-context] [-A, --ascii, -G, --vt100, -U, --unicode] [PID, fI사용자]
pstree -V, --version

설명

pstree 는 실행 프로세스를 트리 형식으로 나타냅니다. pid 값을 생략하면 pid 또는 init를 뿌리로 둡니다. 사용자 이름을 지정하면, 해당 사용자를 루트로 하여 해당 사용가 소유한 프로세스를 나타냅니다.

pstree 는 이상적인 브랜치를 각 괄호 내로 시각적으로 병합하고, 그 앞에 반복 횟수를 붙여 나타냅니다. 예를 들면,


init-+-getty
|-getty
|-getty
`-getty
를 다음처럼 나타냅니다

init---4*[getty]

프로세스의 하위 스레드는 상위 프로세스 아래서 찾을 수 있으며, 중괄호로 감싼 프로세스 이름으로 나타냅니다. 예를 들면,


icecast2---13*[{icecast2}]

pstreepstree.x11로 호출하면, 행 마지막에서 사용자에게 리턴 키를 누르도록 요청하며, 키를 누르지 않으면 어떤 동작도 취하지 않습니다. pstree를 xterminal에서 실행할 경우 이 옵션이 요긴합니다.

procfs의 hidepid 옵션 같은 커널 또는 마운트 인자 종류는 일부 프로세스의 정보를 숨깁니다. 이 경우 pstree는 이 정보 없이 트리를 구성하여 해당 프로세스 이름은 물음표로 나타냅니다.

옵션

명령행 인자를 나타냅니다. 프로세스의 명령행을 스와핑했다면, 해당 프로세스를 괄호로 감싸서 나타냅니다. -a 옵션은 암묵적으로 스레드 뿐만 아니라 프로세스의 간소화를 막아줍니다.
트리를 그려 나타낼 떄 아스키 문자를 사용합니다.
이상적인 하위 트리의 간소화를 진행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하위 트리는 가능하면 간소화합니다.
주어진 속성의 프로세스 이름을 색으로 구별합니다. 현재 pstree는 프로세스 실행 경과 시간으로 색상 구별하는 age 속성만 받아들입니다. 60초 이내로 실행한 프로세스는 녹색으로, 한시간 이내로 실행한 프로세스는 황색으로, 나머지는 적색으로 나타냅니다.
PGID를 나타냅니다. 프로세스 그룹 ID는 각 프로세스 이름 다음에 괄호로 감싼 10진수로 나타냅니다. PID와 PGID를 둘 다 나타낸다면 PID가 먼저 나타납니다.
VT100 선 그리기 문자를 사용합니다.
현재 프로세스와 상위 프로세스를 강조합니다. 터미널 강조 기능이 동작하지 않거나 현재 프로세스 또는 상위 프로세스가 나타나지 않으면 이 옵션은 동작하지 않습니다.
-h 옵션과 유사하지만, 대신 지정 프로세스를 강조합니다. -h 옵션과는 달리, pstree 명령은 강조 기능이 동작하지 않을 때 -H 옵션을 사용하면 동작에 실패합니다.
길게 행을 표시합니다. 기본적으로 COLUMNS 환경 변수 또는 화면 표시 폭에 따라 행을 자릅니다. 두가지 어떤 방식으로든 동작하지 않는다면 132 컬럼을 기본값으로 활용합니다.
이름 대신 PID로 동일한 상위 프로세스를 정렬합니다. (숫자 크기순 정렬.)
지정 형식의 각 이름 영역에 대한 각 트리를 나타냅니다. 가용 형식으로 ipc, mnt, net, pid, time, user, uts가 있습니다. 일반 사용자는 다른 사용자의 프로세스 정보를 볼 수 없기 때문에, 출력 내용을 제한합니다.
여러 PID를 나타냅니다. PID는 각 프로세스 이름 다음에 괄호로 둘러싸인 10진 숫자로 나타냅니다. -p 옵션으로는 암묵적으로 간소화 동작을 막아줍니다.
지정 프로세스의 상위 프로세스를 나타냅니다.
이름영역 변환을 나타냅니다. -N 옵션과 유사하게, 일반 사용자로 실행하는 경우 출력 내용을 제한합니다.
스레드가 있다면 전체 이름을 나타냅니다.
스레드는 숨기고 프로세스만 나타냅니다.
UID 변환을 나타냅니다. 상위 프로세스의 UID와 프로세스 UID가 달라지는 언제든지, 새 UID를 해당 프로세스 이름 다음에 괄호로 감싸서 나타냅니다.
UTF-8 (유니코드) 선 그리기 문자를 사용합니다. 리눅스 1.1-54 이상의 버전에서는 콘솔에서 echo -e ' 33%8' 명령으로 UTF-8 모드에 진입하고 echo -e ' 33%@' 명령으로 빠져나옵니다.
버전 정보를 나타냅니다.
프로세스의 현재 보안 속성을 나타냅니다. SELinux 시스템에서 이 정보는 보안 컨텍스트가 되겠습니다.

파일

/proc
proc 파일 시스템의 위치입니다

버그

일부 문자 집합은 VT100 문자를 제대로 표시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추가 참조

ps(1), top(1), proc(5).

2021-06-21 psmis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