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oll to navigation

MANDB(8) 설명서 페이저 유틸리티 MANDB(8)

이름

mandb - 설명서 페이지 색인 캐시를 만들거나 업데이트합니다

개요

mandb [-dqsucpt?V] [-C 파일] [맨_페이지_경로]
mandb [-dqsut] [-C 파일] -f 파일이름 ...

설명

mandb색인 데이터베이스 캐시를 초기화하거나 직접 업데이트할 때 사용합니다. 캐시에는 설명서 페이지 시스템의 현재 상태 관련 정보가 들어있으며, 여기에 저장한 정보는 man-db 유틸리티에서 속도와 기능을 개선하는데 활용합니다.

색인을 만들거나 업데이트할 때, mandb는 ROFF .so 요청의 문제, 어떤 설명서 페이지 파일 이름이 잘못되었는지, 어떤 설명서 페이지가 whatis 행을 해석할 수 없는지 경고할 수 있습니다.

추가 콜론 구분 경로로 mandb를 제공하면 내부 시스템 설명서 페이지 계층 검색 경로보다 우선할 수 있으며, man-db 설정 파일에서 찾을 수 있는 정보로 결정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캐시

mandb는 다음 데이터베이스 형식 중 하나를 지원하도록 컴파일할 수 있습니다.

이름 비동기 파일 이름
버클리 DB index.bt
GNU GDBM index.db
유닉스 NDBM 아니요 index.(dir|pag)

이 데이터베이스 형식은 비정상 종료 상황에서 가능한 손상을 개선된 속도로 감당하기 위해 비동기 업데이트를 지원합니다. 이런 일이 일어났을 경우 mandb-c 옵션을 추가하여 바닥부터 데이터베이스를 다시 만드는 과정의 실행이 필요합니다.

옵션

디버깅 정보를 출력합니다.
경고 메시지를 표시하지 않습니다.
위치가 잘못된 cat 페이지를 찾거나 데이터에 정보를 추가하는데 시간을 소요하지 않습니다.
데이터베이스에서 설명서 페이지를 삭제하거나 소거하는동안 소요 시간 검사를 하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mandb는 앞서 만든 데이터베이스 업데이트를 시도합니다. 데이터베이스가 없다면 만듭니다. 이 옵션은 mandb로 하여금 이전 데이터베이스를 삭제하고 바닥부터 다시 만드는 동작을 강제하며 --no-purge 옵션을 암묵적으로 실행합니다. 데이터베이스가 깨졌거나 새 데이터베이스 저장소 스킴을 앞으로 도입할 예정이라면 필요한 과정일 수 있습니다.
사용자 데이터베이스만 만듭니다만, 시스템 데이터베이스를 만들 때는 쓰기 권한이 필요합니다.
계층 검색 경로 상에서 설명서 페이지의 정확성 검사를 수행합니다. mandb에서는 이 옵션으로 기존 데이터베이스를 대체하지 않습니다.
주어진 파일 이름 항목만 업데이트합니다. 이 옵션은 평시 활용 옵션이 아닙니다. MAN_DB_UPDATES 옵션으로 컴파일 했고 페이지가 오래됐음을 발견했을 때 man에서 내부적으로 사용합니다. -p 동작을 암묵적으로 실행하며 -c-s 옵션의 동작을 멈춥니다.
~/.manpath 기본값 대신 사용자 설정 파일을 활용합니다.
-?, --help
사용법 메시지를 표시하고 나갑니다.
간단한 사용법 메시지를 출력하고 나갑니다.
버전을 표시하고 나갑니다.

종료 상태

0
프로그램 실행 성공.
1
사용법, 문법, 구성 파일 오류.
2
처리 오류.
3
하위 프로세스 실행에 실패했습니다.

진단

다음 경고 메시지는 데이터베이스 구성을 진행하는 동안 나타날 수 있습니다.

<파일이름>: 페이지(섹션)의 whatis 해석에 실패했습니다
<파일이름>에서 whatis 행 추출 시도에 실패했습니다. 보통 설명서 페이지를 제대로 작성하지 않았기 때문이긴 하지만, 상당수의 메시지가 나타났다면 man-db whatis 해석 프로그램과 호환성이 없는 비표준 설명서 페이지가 시스템에 들어있어서일지도 모릅니다. 자세한 내용은 lexgrog(1)WHATIS 해석 섹션을 살펴보십시오.
<파일이름>: 은 연속 심볼릭 링크입니다
<파일이름>은 없는데 심볼릭 링크가 참조하는 경우입니다. 더 자세한 진단에서는 제공하는 링크의 <파일이름>을 식별합니다.
<파일이름>: 잘못된 심볼링 링크 또는 ROFF `.so' 요청입니다
<파일이름>이 어딘가를 가리키는 심볼릭 링크거나 없는 파일에 요청을 보내는 ROFF가 들어있습니다.
<파일이름>: 가짜 파일 이름 무시
<파일이름>이 적절한 설명서 페이지일 수도, 아닐 수도 있지만, 이름이 잘못됐습니다. 보통 <x> 섹션 확장자가 붙은 설명서 페이지가 설명서 페이지 섹션 <y>에 있어서일 수도 있습니다.
<파일이름_마스크>: 여러 확장자가 있습니다
<파일이름_마스크>의 와일드카드 결과가 유일 값이 아닙니다. 이 메시지는 보통 동일한 설명서 페이지의 같은 버전이 압축 버전과 비압축 버전이 공존할 경우에 나타납니다. 최근 대부분의 경우는 무시합니다.

파일

/etc/manpath.config
man-db 구성 파일.
/var/cache/man/index.(bt|db|dir|pag)
FHS 준수 전역 색인 데이터베이스 캐시입니다.

데이터베이스 캐시의 이전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usr/man/index.(bt|db|dir|pag)
전통 전역 색인 데이터베이스 캐시입니다.
/var/catman/index.(bt|db|dir|pag)
대체 또는 FSSTND 준수 전역 색인 데이터베이스 캐시입니다.

추가 참조

lexgrog(1), man(1), manpath(5), catman(8)

이 설명서 페이지의 WHATIS 해석 섹션은 이제 lexgrog(1)의 일부입니다.

저작자

Wilf. (G.Wilford@ee.surrey.ac.uk).
Fabrizio Polacco (fpolacco@debian.org).
Colin Watson (cjwatson@debian.org).

버그

https://gitlab.com/man-db/man-db/-/issues
https://savannah.nongnu.org/bugs/?group=man-db

2024-04-05 2.12.1